치주질환과 전신과의 관계

치주질환과 전신과의 관계

 

심장질환과의 관련성

심장 질환
   
  치주 질환과 심장 질환 사이의 관련을 설명하는 몇 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한 가지 이론은 구강 세균이 혈류로 들어가서 관상동맥(심장의 혈관)의 fatty plaques에 부착되어 혈병 형성에 기여함으로써 심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관상 동맥 질환은 지방이 많은 단백질의 형성으로 관상 동맥의 벽이 두꺼워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혈병은 정상적인 혈류를 막을 수 있고 적절하게 기능을 하기 위해 심장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의 양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심장 마비를 일으킬 것입니다.  
  가능한 또 다른 이론은 치주 질환에 의한 염증이 동맥을 부풀게 할 수 있는 혈전 형성을 증가시킨 다는 것입니다.
  연구자들은 치주 질환이 없는 사람에 비해 치주 질환이 있는 사람에서  관상 동맥 질환이 거의 두 배에 이른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또한 치주 질환은 기존의 존재하는 심장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감염성 심내막염에 대한 위험성이 있는 환자는 치과 시술 전에 항생제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치주 전문의와 심장 전문의는 여러분의 심장 질환이 치과 시술 전에 항상제의 사용이 필요한지의 여부를 결정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심장 마비

  부가적인 연구들은   치주 질환과 심장 마비의 관계를 지적해줍니다. 심장마비에 대한 위험인자로써 구강 감염을 고찰한 연구에서, 급성 뇌혈관 경색으로 진단된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구강감염을 좀더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치주질환과 전신과의 관계

당뇨와의 관련성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없는 이보다 치주질환이 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는 아마도 당뇨가 있을 경우 감염에 더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치주질환은 종종 당뇨의 여섯번째 합병증으로 여겨지곤 합니다.
  치주질환과 당뇨사이의 관계를 나타내주는 연구는 치주 질환이  당뇨환자의 혈당 조절을 더욱 어렵게 함을 보여줍니다.
  심한 치주 질환은 높은 혈당에서 인체가 활동할 때 혈당이 높은 시간을 증가시킴으로써 혈당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당뇨의 합병증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그러므로 치주 질환이 있는 당뇨환자는 치주 감염을 제거하기 위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골다공증과의 관련성

  연구자들은 골다공증과 악골에서의 골 손실과의 관련성을 보고하였습니다. 연구들은 골다공증이, 치아를 지지하는 골의 밀도를 감소시켜, 즉 치아가 더이상 견고한 기초를 가질 수 없게 하여, 치아의 상실로 이르게 한다고 보고합니다.

  그러나 호르몬 대체 치료가 어느 정도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Journal of Periodontology 1999년 8월 호에 발행된 연구는 폐경 후 5년 이내의 여성에서 에스트로겐의 공급이 치주 질환의 진행을 감소시킨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연구자들은 에스트로겐 결핍과 골감소증/골다공증이 폐경 후 구강 골 손실의 진행을 빠르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연구에서 골다공증 소견을 보이는 여성에서 에스트로겐 추가는 치은 염증과 부착 소실율(치아를 지지하는 섬유와 골의 파괴)을 낮추게 되어 치아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호흡기 질환과의 관련성

  세균성 호흡기 감염은 구강과 목을 통해 폐로 미세한 입자가 흡입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입자는 번식하고 복제되어 폐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세균을 포함합니다. 최근 연구에서 구강 뿐만 아니라 목에서 발견되는 세균이 하기도로 들어갈 수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감염을 일으키거나 현재의 폐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전형적으로 보호 기전이 감소되어 폐에서 세균을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과학자들은 특히 치주 질환이 있는 사람에서 구강 내에서 성장하는 세균이 폐로 흡입되어 폐렴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일이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러한 발견으로 호흡기 세균이 구강에서 폐로 이동하여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되게 되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기도의 지속적인 폐쇄를 일으킵니다. 이 질환의 주된 원인은 장기간의 흡연이 여겨지고 있습니다. 연기나 흡입 공기의 화학 물질이 기도를 자극하여 폐쇄를 일으킵니다. 폐의 조직과 기능의 더 이상의 손상을 막을 수는 있지만, 이미 손상된 조직은 회복될 수 없습니다. 치료되지 않거나 발견하지 못한 만성 폐쇄성 호흡기 질환은 비가역적인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흡입 과정을 통해서 세균이 만성 폐쇄성 호흡기 질환 환자에서 종종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구강 위생과 치주 질환이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에서 호흡기 질환의 발현의 빈도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조산, 저체중아 출산과의 관련성

  오래 전부터 흡연, 음주, 약물 같은 위험 인자들이 산모가 저체중아를 조산하는데 기여한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현재 치주 질환이 새로운 위험 인자라는 것을 제시하는 증거들이 암시하는 증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치주 질환이 있는 임산부는 작은 아기를 일찍 낳을 가능성이 7배 높을 수 있습니다.

  치주 질환이 임신의 결과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확증하기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치주 질환 이 분만을 유도하는 생물학적 물질의 증가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임신 동안에 치주 상태가 나빠진 여성이 미숙아를 낳을 위험성이 더 높음을 보여주는 자료도 있습니다.

 

  모든 감염은 아이의 건강에 위험을 초래하기 때문에 임신한 여성들에게 근심거리입니다. 임신했다고 생각 되는 여성은 치주적인 평가를 받는 것이 권고됩니다

 

 

 

흡연과의 관련성

흡연의 위험성

   놀랍게도, 많은 흡연가들은 담배의 위험성에 대해 좀더 자각해야 합니다. 1999년 발행된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3월호에발행된 연구에서 흡연가의 29%만이 자신들의 심장마비 위험성이 비흡연가와 비교했을 때 평균보다 높다는 것을 믿는다고말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흡연과 폐질환, 암, 심장질환, 그리고 미숙아 출산과 같은 의학적인 문제들과의 관련에 대한 정보가 널리 알려져 있지만, 많은 흡연가들은 이를 외면하는 듯 합니다.만약 당신이 흡연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각하고 있는 흡연자라면 다행입니다. 흡연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접함으로써 금연의 길에 한 걸음더 다가설 수 을 것입니다.흡연은 구강건강에 해롭습니다.

금연 해야 할 시기

  최근 연구에서 흡연은 치주 질환의 발생과 진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위험 인자 중의 하나로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구강 내 수술이나 치주 치료 후 담배를 피우는 것은 치유과정을 지연시키고 치료 결과에 나쁜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담배를 피우는 것이 치주 질환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요? 흡연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다음과 같은 문제를 가집니다.
 

  • 치석
    치아에 단단하게 부착된 치태로서 오직 전문가에 의한 치료에 의해서만 제거될 수 있습니다.
  • 치아와 잇몸 사이에 존재하는 깊은 치주낭
  • 치아를 지지하는 뼈과 조직의 상실
                                                                                   

  만약 치석이 전문가에 의한 치료에 의해서도 제거되지 않고 잔존한다면 이것은 잇몸 하방에 남아있게 되며 치석에 부착된 세균에 의해 잇몸이 파괴되어 잇몸이 퇴축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치주낭이 형성되고 치주낭은 질환을 일으키는 세균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만약 치료되지 않는다면, 치주질환이 진행되게 된다. 치아와 잇몸사이의 치주낭은 더욱 더 깊어지고, 조직과 치아 지지골을 파괴하는 세균들이 더 많이 치주낭을 채우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잇몸은 점점 더 퇴축되어 치아를 길어 보이게 만듭니다. 치료되지 않는다면 치아는 흔들리고, 아프고 결국 빠지게 됩니다.

미소를 간직하자
 
  연구에 따르면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더 많은 치아를 상실합니다. 또한 현재 흡연하는 사람은 이전에 흡연 경험이 있는 사람이나 비흡연자에 비해 치주 치료 후 치유가 잘 안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은 흡연자가 치료 전에 담배 피우는 습관을 버린다면 가역적일 수도 있습니다.
 
담배만 나쁜건 아닙니다
 
   른 담배 물품들도 치주 건강에 해롭습니다. 씹는 담배 또한 치은을 퇴축시키고 치아를 제 위치에 있게 잡아주는 지지골과 섬유 상실의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시가와 파이프 담배에 대한 연구에서 시가를 피우는 사람은 보통 담배를 피우는 사람과 비슷한 비율로 치아 상실과 골의 파괴를 나타냈으며 파이프를 피우는 사람은 보통 담배를 피우는 사람과 유사한 비율로 치아를 상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담배와 관련된 다른 구강 질환들
 
    여러 연구들이 흡연자에서 다음과 같은 질병이 더 많이 발생함을 보여주었습니다.
  • 구강암
  • 구취
  • 치아의 착색
  • 치아상실
  • 골의 파괴
  • 미각 상실
  • 치주 치료 성공율의 저하
  • 치과용 임플란트의 실패
  • 치은의 퇴축
  • 구내염
  • 얼굴 주름

 

  •  

 

rhwlsghkcocndgus XE1.11.6 GARDEN1.1.8
3